• 성인
  • Home > 정신건강정보 > 성인


조현병이란?
사고, 감정, 지각, 행동 등 인격의 여러 측면에 걸쳐 광범위한 임상적 이상 증상을 일으키는 뇌질환입니다.


양성증상

겉으로 드러나며 ‘이상하다’고 표현하는 비정상적이고, 괴이한 증상을 의미합니다. 겉보기에는 상당히 심각해 보이지만, 음성증상에 비하면 약물치료에 의해 비교적 빨리 좋아지는 증상입니다.

망상

사실과는 다른 생각을 실제 사실이라고 믿는 것입니다. 이러한 잘못된 믿음은 일반인들이 동의할 수 없는 내용일 뿐만 아니라 어떤 논리적 대화나 설득, 과학적 근거 제시를 해도 설득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누군가 나를 미행하고 해치려고 한다든지(피해망상), 텔레비전에서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 같거나(관계망상), 자신이 유명한 인물 혹은 신과 같은 특별한 능력을 가졌다고 믿는 것(과대망상) 등이 그 예입니다.


환각

아무런 자극 없는 상황에서 감각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누군가 욕하는 소리나 명령을 하는 소리, 자신의 생각이 소리로 들리는 환청이 가장 흔하며, 그 밖에 헛것이 보이는 환시, 썩는 냄새가 나는 환후, 자기 몸을 누군가 만지는 것 같은 환촉 등의 환각들이 있습니다.


와해된 사고 및 언어

일반적인 사고의 흐름과 다르게 비논리적인 순서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으며, 묻는 말에 엉뚱하게 대답하거나 앞뒤가 맞지 않는 말을 하는 모습 또한 보일 수 있습니다.



음성증상

정상적인 감정반응이나 행동이 감소하여 둔한 상태가 되고, 사고 내용이 빈곤해지며 의욕감퇴, 무의욕증, 사회적 위축 등을 보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감정반응의 장애

감정을 표현하는 능력이 감소되어 슬프거나 기쁜 상황에서도 마치 감정을 느끼지 못하는 것처럼 무표정한 경우가 있습니다. 때로는 슬픈 이야기를 하면서도 웃는 행동을 보이는 것과 같이 자신의 말과 상황에 어울리지 않는 감정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의욕이나 동기의 소실

스스로는 아무것도 하지 않으려고 합니다. 일을 하거나 앞날에 대한 계획을 세우지 않을뿐더러 심지어는 세수, 양치질과 같은 기본적인 자기관리조차 하지 못하며 대개 병이 만성화되면서 나타납니다.



조현병 어떻게 치료해야 하나요?

조현병은 진행성 질병이기 때문에, 발병 후 치료까지 기간이 짧을수록 치료 성적이 좋습니다.

약물치료

조현형의 가장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조현병은 신경전달물질의 불균형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기에 신경전달물질을 조절해주는 항정신병 약물을 반드시 복용해야합니다.


정신사회 재활치료

정신사회 재활치료란 정신장애인이 다시 가정이나 학교, 직장에 복귀하여 독립적인 사회생활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모든 치료 방법을 말합니다.

사회기술훈련, 환자 교육, 가족교육, 환자 및 가족 지지모임, 낮 병원, 직업재활, 지역사회 적응훈련 등 다양한 재활치료가 있습니다.